얼마 전에 레이싱 게임할 때, 잘 사용하던 트러스트마스터 T150 제품이 오른쪽 패들쉬프트 입력이 잘 안되기 시작했습니다. 제 T150은 직구 상품이라 국내에서 정식 수리가 어려운데요ㅜㅜ 사설 수리를 알아보았지만, 여의치가 않아서, 직접 수리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수소문 해본 결과, 문제는 패들시프트 접점 부분에 있는 거 같아서, BW-100 전기 접점부활제를 사용해서 내부 청소를 하였습니다. BW-100이 접점부활제 중에서 가장 유명하더군요. 가격은 8,500원으로 아주 저렴하고 이거 하나면 평생 사용해도 될 정도의 양입니다. 가격은 쿠팡이 가장 싸더군요. 

 

다이소에서도 판매하나 싶어서 알아보았으나, 다이소에서는 접점부활제를 취급하지 않았습니다. 

 

 

 

 

 

 

접점부활제의 원리

 

 

접점부활제의 다른 이름은 PCB세척제입니다. 전자제품의 접점 부분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침투성이 강해서 깊은 곳에 있는 이물질도 쉽게 세척이 가능하며, 휘발성도 강해서 잔여물을 남기지 않고 이물질을 모두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전자제품 PCB 회로 기판

때문에 마우스, 조이스틱, TV HDMI 단자 등 버튼이나 케이블간 접촉 부분에 사용하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전자제품들이 잘 작동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다 이물질 때문이지요. 

 

A/S센터나 수리기사님들이 많이 사용하시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전기 접점부활제 BW-100 소개

BW-100 제품

쿠팡 로켓배송으로 주문하고 다음 날 새벽에 바로 받았습니다. 

 

 

 

용도설명

용도 설명

게임기 / 조이스틱처럼 사용량이 많은 곳, 메인보드처럼 회로기판, 커넥터 등에 사용한다고 적혀있네요. 모두 접점에 이물질로 인해 고장나는 경우가 많은 제품들입니다. 

 

 

사용 시 주의사항

친환경 제품이라는 문구가 보이네요. 

이 제품은 사용 전에 흔들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는데, 이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용도 이외에 사용 금지
  2. 피부에 잦은 노출이나 장기간 노출 금지
  3. 절대로 흡입하거나 마시지 마시오. 
  4. 고압, 충진물이므로 압력을 가하거나 가열하지 마세요. 
  5. 밀폐된 곳, 햇빛이 닿는 곳, 40도씨 이상의 장소에 보관 금지
  6. 어린이나 동물이 닿는 곳에 보관 금지
  7. 액정제품 사용 시, 패널 틈새로 액이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공기청정기 옆에서 BW-100을 분사하였는데, 가스를 인식하고 바로 공기청정기가 난리가 나더군요. 접점부활제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환기를 하면서 사용하거나, 개방된 넓은 공간에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압력이나 열을 가해도 안되구요. 폭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액정에 사용해도 되지만, 액체가 액정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자국이 생길 수 있어요!

 

 

스트로우

동봉된 스트로우 사용시 모습

함께 배송온 스트로우를 사용하면, 이렇게 좀 더 미세한 구역에 정밀한 분사가 가능합니다. 

 

 

수리에 사용하는 모습

트러스트마스터 T150 수리

사진에 있는 스프링에 있는 기판이 접점 부분인데, 저 부분에 분사하여 청소해주었습니다. 수리해서 지금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