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적인 효율을 위해서, 또는 취미를 위한 블로그를 위해서라도 내 글과 사이트를 많이 노출시키기 위해서, 키워드는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뿐만아니라 검색 광고를 위한 광고판으로써도 중요한 역할을 하죠. 

 

때문에 포털사이트들은 자사의 검색 시스템에서 특정 키워드로 검색이 어느정도 이루어졌는지, 키워드 검색량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음에서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음에서 키워드 검색량 조회하는 방법 (Kakao 키워드광고)

키워드 검색량은 해당 포털사이트의 검색 광고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검색량은 곧 트래픽, 즉 오프라인 상권에서 '유동인구'를 의미하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키워드 검색량 조회는 해당 포털사이트의 '광고 시스템'에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1 'Kakao 키워드광고' 접속하기

 

포털사이트에 '카카오 키워드광고' 검색

 

포털사이트에 '카카오 키워드광고[각주:1] '를 검색합니다. 

 

'카카오 키워드광고' 홈페이지 첫 화면

'카카오 키워드광고' 홈페이지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를 들어오면 볼 수 있는 첫 화면인데요. 카카오 키워드광고에 대한 간단한 소개 등 안내 페이지가 나옵니다. 다음의 검색 시스템과 광고 시스템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 간단하지만 꽤 큰 인사이트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여유되신다면 읽어보시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다음 키워드 검색량 조회를 위해서는 위 사진의 우측 하단의 '키워드 광고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1.2 '카카오 키워드광고'에서 키워드 검색량 조회하기

 

카카오 키워드광고 로그인 후 첫 화면

'카카오 키워드광고'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로그인하거나 회원가입[각주:2] 후, 접속하면 볼 수 있는 첫 화면입니다. 

 

검색광고를 위한 페이지이기 때문에 해당 비즈니스 계정의 검색 광고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이 최우선적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우리는 키워드 검색량을 알고 싶기 때문에, 위 사진에서 좌측 상단에 있는, '광고 관리'를 클릭합니다. 

 

키워드 검색량 조회하기

'광고 관리'를 클릭하면, 왼쪽에 여러가지 메뉴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키워드 제안'을 클릭합니다. '키워드 제안'에서 조회하고싶은 검색 키워드를 입력하고, 'PC', 'MOBILE' 둘 중에 조회하길 원하는 디바이스를 클릭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특정 키워드로 검색량 조회를 해본 결과 (좌: PC, 우: MOBILE)

 

'네이버 지도'라는 키워드를 임의대로 넣어서 검색량을 조회해본 결과입니다. 좌측 사진이 PC를 통해, '네이버 지도'를 최근 30일간 다음에서 검색한 검색량이구요. 오른쪽 사진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네이버 지도'를 최근 30일간 다음에서 검색한 검색량입니다. 

 

PC에서 200,366건, 모바일에서 37,109건으로 키워드 특성상, PC에서 훨씬 많은 양의 검색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아래에 '네이버 지도' 키워드와 관련된 다른 키워드들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는데, 모바일에서 소비하는 특성이 강한 웹툰은 모바일 검색량이 약 3배이상 많은 것이 눈여겨 볼만하네요. 

 

키워드 월별 조회수 추이 그래프

키워드 자체를 클릭[각주:3]하면, 해당 키워드가 월별로 PC와 모바일에서 얼마나 검색이 되고 있는지,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계절이나 시기에 따라 주로 검색되는 키워드들이 상이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1.3 키워드 검색량 조회 결과에서 외적인 부분

키워드 검색량 조회 결과에서 '최근 30일 조회수', 외에도 '최근 30일 클릭수', '최근 30일 클릭률', '최근 30일 평균노출 광고수', '예상입찰순위', '예상입찰가', '예상클릭수', '예상월비용' 과 같은 표 목록도 함께 조회가 되는데요. 각각이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 최근 30일 조회수 : 최근 30일간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검색량을 의미
  • 최근 30일 클릭수 : 최근 30일간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이 검색광고를 누른 수
  • 최근 30일 클릭률 : 최근 30일간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 중, 검색광고를 누른 횟수의 비율
  • 최근 30일 평균노출 광고수 : 최근 30일간 해당 키워드에서 노출된 광고의 평균 갯수
  • 예상입찰순위 : 입력한 '입찰 단가'로 해당 키워드 검색광고를 했을 때, 예상되는 입찰 순위
  • 예상입찰가 : 해당 키워드로 검색 광고를 하기 위해 필요한 예상 입찰가격 (건당 가격)
  • 예상클릭수 : '입찰 단가'로 해당 키워드에 검색 광고를 신청할 경우, 예상되는 월 광고 클릭 수
  • 예상월비용 : '예상 입찰가(건당 가격) × 예상 클릭수'로서 예상되는 총 소요 예산

 

다음 검색광고 예시

카카오 키워드 광고를 통해, 해당 키워드로 검색 광고를 낸다면, 위 사진과 같이 '프리미엄 링크'로 구분되어 검색결과 상단에 광고가 올라오게 됩니다. 그리고 광고를 클릭하는 건당, 광고비를 소요하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카카오 키워드 광고 시스템을 통해 광고를 진행하게 되면, 다음 뿐만아니라, 제휴된 포털사이트인 네이트(Nate), Bing(빙), GOM TV(곰티비), Korea.com 에서도 검색 결과 상단에 '프리미엄 링크' 광고가 나오게 됩니다. 

  1. 다음과 카카오는 2014년 5월 합병하였다.  [본문으로]
  2. 다음카카오 계정을 이용하여 간단히 '비즈니스 계정'을 만들고 이용이 가능합니다.  [본문으로]
  3. 예를 들면, '네이버 지도', '네이버 웹툰' 등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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