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외장하드 만들기 (컴퓨터 재활용)

 

  • 재활용할 하드디스크 분리하기
  • 외장하드 케이스에 하드디스크 조립하기 - 하드디스크 외장하드 만들기 (ipTime HDD 3125)

 

안녕하세요. 집에 안쓰거나 고장나버린 컴퓨터나 노트북 하나씩 다들 있죠? 그냥 버리자니 아깝고 오히려 돈내고 버려야하는 신세인데요. 이 고장나거나 안쓰는 노트북에서 쓸 수 있는 부품들만 살려서 재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그 중에서도 우리의 소중한 정보가 담겨져있는 하드디스크를 재활용하여 외장하드로 살리는 방법인데요. 준비물은 드라이버, 고장났거나 안쓰는 노트북 또는 컴퓨터와 외장하드케이스 입니다.

 

 

1. 노트북에서 재활용할 하드디스크 분리하기

노트북의 부품을 재활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하드디스크를 분리해야겠죠? 노트북 하판을 드러내고 하드디스크를 찾아서 분리해야합니다. 노트북 하판을 뜯어 드러내는 방법은 각 노트북마다, 제조사마다 상이하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하드디스크를 찾아서 분리해봅시다.

 

한성컴퓨터 보스몬스터 X57K LV77 의 하판모습. 메인보드가 고장났지만 하드디스크, 램, SSD는 재활용할 수 있다. 사진 왼쪽부터 하드디스크, 램(RAM), SSD.

 

제가 사용하던 한성컴퓨터의 보스몬스터 X57K Lv77의 하판 모습입니다. 메인보드가 다운되어, 메인보드와 함께 붙어있는 CPU, 그래픽카드도 모두 못쓰게 되었습니다. 이런 온보드 방식의 노트북들은 메인보드 수리비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쓸 수 있는 부품만 재활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사진 아래의 1, 2, 3. 순서대로 하드디스크, 램(RAM), SSD를 재활용할 수 있겠네요. 

 

이 중에서도 우리가 외장하드로 만들어버릴 하드디스크(위사진의 1번) 분리하는 방법부터 들어가보겠습니다.

 

노트북 하판에서 하드디스크만 확대한 모습. 빨간색 원 안에 있는 나사만 제거해주면, 손쉽게 하드디스크를 노트북에서 제거할 수 있다. 오른쪽 빨간색 네모박스가 하드디스크와 메인보드가 연결된 곳.

하드디스크 부분만 확대한 사진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곳은 우선 왼쪽 빨간색 원인데요. 빨간색 원 안에 있는 나사만 제거해주면, 손쉽게 노트북에서 하드디스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네모박스하드디스크와 메인보드가 연결된 곳인데요. 하드디스크의 위와 아래를 잡고 왼쪽으로 살살 빼주면 잘 빠질겁니다.

 

노트북에서 완전히 분리된 하드디스크. 이제 이걸 외장하드 케이스에 조립하여 외장하드로 재활용하면 된다.

노트북에서 완전히 분리에 성공했습니다. 이제 이걸 외장하드 케이스에 조립하면 되는데요. 미리 구매해둔 외장하드 케이스에 이 하드디스크를 넣고 조립하면 기존에 저장되어있던 정보들도 살릴 수 있고, 외장하드로 들고 다니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 외장하드 케이스에 하드디스크 조립하기 (ipTime HDD 3125) - 하드디스크 외장하드 만들기

자, 이제 미리 구매해둔 외장하드케이스 에 하드디스크를 조립할 차례입니다. 외장하드 케이스를 준비할 때, 주의해야하는 사항은 '규격'인데요. 하드디스크는 보통 1.8인치, 2.5인치, 3.5인치 등으로 크기가 나뉘어져있어서 자신이 재활용할 하드디스크의 크기와 맞는 외장하드 케이스 제품을 구매하여야합니다. (보통 노트북엔 2.5인치, 일반 데스크탑 컴퓨터에는 3.5인치짜리 하드디스크가 들어가긴 합니다.) 

 

저는 2.5인치 하드디스크를 재활용해서 2.5인치 외장하드를 만들 것이기 때문에 아이피타임의 HDD 3125라는 제품을 구매하였는데요. 깔끔한 디자인과 알찬 구성품이 특징입니다. 이 외장하드케이스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pTime HDD 3125 / 2.5 인치 / 외장하드 케이스 개봉기" 를 참고하세요.

 

외장하드 케이스에 하드디스크를 조립할 때에도 접착부에 조심스럽게 잘 밀어넣으면 된다.

앞서 노트북에서 하드디스크를 분리할 때처럼, 외장하드케이스 에 조립할 때도 마찬가지로 접착부에 조심스럽게 하드디스크를 밀어넣으면 됩니다. 하지만 주의할 사항이 한 가지가 있는데요.

 

하드디스크을 덮고 있는 빨간색 원 부분을 제거해주어야한다. 이걸 제거하지 않으면 케이스 끝에 걸려서 조립할 수가 없다.

 

 

제가 하드디스크로 외장하드를 조립하다가 문제에 당면하였는데, 위 사진에 빨간색 원으로 표시해둔 곳이 외장하드케이스 의 끝부분에 자꾸 걸리는 것이었습니다. 알고보니, 빨간색 원 안에 보이는 나사 (반대편에도 있어서 총 2개입니다.)를 모두 제거하여 아래 사진처럼 제거하여야 '진짜' 하드디스크'만' 남는 거더라구요.

 

달려있던 나사 2개를 제거하여 하드디스크에서 분리된 모습.

이 부분을 제거해주고 외장하드케이스 에 넣어주어야합니다. 안그러면 외장하드 케이스 끝부분에 걸려서 조립이 되지가 않습니다.

 

외장하드 케이스 안쪽 부분에 잘 조립된 모습.

이렇게 끝에 걸리던 부분을 제거해주고 조립하면 위 사진처럼 잘 조립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ipTime HDD 3125 외장하드 케이스는 이렇게 겉 케이스를 조립한 후, 마지막 나사 하나를 조립하면 최종 마무리가 된다.

겉 케이스와 마지막 나사 하나를 조립하면 최종 마무리가 됩니다. 

 

 

필자가 직접 만든 외장하드 케이스를 새 노트북에서 사용중인 모습. 깔끔한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

제가 직접 하드디스크 외장하드 만들기에 도전해서 만든 외장하드를 사용중인 모습인데요. 노트북에 저장되어있던 정보들도 살리고 하드디스크 1TB를 재활용하여 외장하드로 사용할수도 있어서 아주 뿌듯하고 좋은 거 같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